• 국토부, 지진감시시스템 등 철도시설 지진 대응체계 점검
    정부가 관계기관 합동으로 철도시설 지진 대응체계를 살핀다. 지난 12일 전북 부안에서 규모 4.8 지진이 발생한 데 따른 조치다.국토교통부는 다음달 15일까지 국가철도공단 및 한국철도공사(코레일) 등 관계기관 합동으로 지진감시시스템 등 철도시설 지진 대응체계를 점검한다고 밝혔다.이는 2020년 이후 지진이 증가 추세여서다. 실제 기상청에 따르면 연도별 규모 3.0 이상의 지진 발생 횟수는 2020년 5회, 2021년 5회, 2022년 8회,..
  • 서울 광운대역 일대 15층 규모 상업시설 들어선다
    서울 노원구 지하철 1호선 광운대역 일대에 15층 규모 상업시설이 들어선다. 서울시는 25일 열린 제12차 건축위원회에서 광운대역(상업업무용지) 안건을 통과시켰다고 밝혔다. 해당 부지에는 지하 5층 ~ 지상 15층 규모로 판매시설, 업무시설, 관광숙박시설이 건축된다. 용적률은 600%이다. 건축위원회는 특색있는 입면디자인으로 광운대 지역의 관문으로서 기능을 강화했다. 북측 경춘선 숲길에서부터 석계역까지 이어지는 공공보행통로의 활성화를 위해 공..

  • "어려운데 공기도 촉박"… 10조 가덕도 신공항 또 유찰
    국토교통부가 발주한 가덕도 신공항 부지 조성 공사 입찰이 두 차례나 유찰됐다. 사업비만 10조원이 넘어 많은 건설사들이 입찰에 뛰어들 것이란 전망이 완전히 빗나간 셈이다. 높은 공사 난도에 비해 촉박한 공사 기간과 높은 공사비 리스크, 공동도급 허용 범위 제한 등이 잇단 유찰 원인으로 지목된다.이 사업은 부산 가덕도 일대를 매립해 조성한 666만9000㎡ 부지에 3500m 길이의 활주로와 항공기 74대를 수용할 수..

  • "집값 감당 못해"…타지역 이사 나선 서울 거주자 1년새 24%↑
    서울의 높은 집값을 감당하지 못하고 인천·경기 등 타지역으로 이동하는 서울 거주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25일 부동산 분석업체 부동산인포가 통계청에서 발표한 '2024년 1∼4월 국내 인구이동 결과' 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올해 1∼4월 읍면동 경계를 넘어 거주지를 옮긴 전국 거주자는 총 234만8000명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7만6000명(8.1%) 늘어난 수치다.특히 전입 인구에서 전출 인구를 뺀 순이동 규모를 시도별로..

  • 전셋값 오르고 분양가 뛰자 서울 아파트 매매거래 증가
    서울 아파트 매매 거래가 활기를 띠고 있다. 25일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 아파트 거래량은 4818건으로 전월 매매량(4377건)을 이미 추월했다. 5월 매매거래 신고 기한이 이달 말까지인 것을 감안하면 거래량은 5000건 안팎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 아파트 거래량은 석 달 연속 증가하고 있다. 지난 2월 2570건으로 바닥을 찍은 뒤 3월(4229건)부터 거래량이 빈번해지고 있다. 이달 아파트 거래량도 2052건으로..

  • "작으면 어때"…분양가 상승에 소형 아파트 인기 '쑥'
    요즘 청약시장에서 전용면적 60㎡형 이하 소형 아파트가 인기를 끌고 있다. 소형 평형으로만 구성된 아파트 단지의 경우 분양이 조기에 마감되는가 하면, 청약 미달이 발생한 단지라도 이 평형대만큼은 물량이 빠르게 소진되고 있다. 치솟는 분양가에 부담을 느낀 수요자들이 큰 평수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소형 아파트를 주목한 결과로 해석된다. 25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경기 고양시 덕양구 성사동에 들어서는 'e편한세상 시티 원당' 아파트는..

  • "경험 없어 덜렁덜렁 전세계약" 박상우 국토장관, 43일 만에 사과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난달 13일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전세사기 피해자들을 두고 "경험이 없다 보니 덜렁덜렁 계약한 부분이 있지 않을까 싶다"고 발언한 데 대해 43일 만에 사과했다.박 장관은 25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전세사기 피해자 지원 대책 관련 청문회에 참석해 전세사기 피해자들에게 발언에 대해 정식으로 사과하라는 문진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요구에 "상처를 받은 분이 있다면 정중하게 사과 말씀을 드린다"고 답했다.그는 "(전세사기의..

  • 전문건설공제조합, 존 볼턴 전 백악관 보좌관 초청 특별강연
    전문건설공제조합(이하 전문조합)이 '건설경영 CEO 과정' 2기 마지막 강의에 존 볼턴(John Bolton)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을 초청했다.전문조합은 25일 오전 서울 강남구 인터콘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동국대와 함께하는 '건설경영 CEO 과정'에서 존 볼턴 전 보좌관을 초청해 특별강연을 진행했다고 밝혔다.이날 행사에는 이은재 이사장, 장석명 감사, 김재관 경영기획본부장, 한호섭 영업지원본부장, 최대웅 채권관리본부장, 박진동 자산..

  • “공사 난도 높은데 5년 만에 지으라고?”…가덕도 신공항 건설 '빨간불'
    국토교통부가 발주한 가덕도 신공항 부지 조성 공사 입찰이 두 차례나 유찰됐다. 사업비만 10조원이 넘어 많은 건설사들이 입찰에 뛰어들 것이란 전망이 완전히 빗나간 셈이다. 높은 공사 난도에 비해 촉박한 공사 기간과 높은 공사비 리스크, 공동도급 허용 범위 제한 등이 잇단 유찰 원인으로 지목된다.이 사업은 부산 가덕도 일대를 매립해 조성한 666만9000㎡ 부지에 3500m 길이의 활주로와 항공기 74대를 수용할 수 있는 계류장, 여객터미널과..

  • 분당 '통합정비 가구수', 중동 '주민동의율'…1기 신도시 재건축 경쟁 막올랐다
    수도권 1기 신도시(분당·일산·평촌·중동·산본)가 속한 지방자치단체가 재건축 선도지구 선정 평가 기준을 공개하며 본격적인 경쟁의 막이 올랐다. 대부분 국토교통부가 정한 표준 평가 기준을 따르는 가운데 가장 경쟁이 치열한 분당은 '통합정비 참여 가구수' 항목 배점을 늘렸고, 중동은 '주민 동의율' 비중을 더 높였다. 25일 1기 신도시가 속한 성남시(분당), 고양시(일산), 부천시(중동), 안양시(평촌), 군포시(산본)는 재건축 선도지구 공모..

  • "다시 보니 저렴하네"…온기 감도는 수도권 무순위 청약시장
    분양시장 침체로 물량 소진에 부침을 겪고 있는 수도권 무순위 청약 단지에 최근 분위기 변화가 감지된다. 입주 이후에도 '완판'(100% 분양 완료)되지 않아 이른바 '악성 미분양'으로 불리는 준공 후 미분양 단지도 두 자릿수 경쟁률을 기록하는 등 선전하고 있다. 고분양가 기조가 지속되면서 청약 수요자들 사이에 분양가 고점 인식이 작용한 결과로 풀이된다.25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서울 동작구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는 지난 13일 3..

  • 1분기 건설공사 계약액 약 63조원…작년 동기比 7.9%↓
    1년 만에 감소에서 증가로 전환했던 건설공사 계약액이 올해 1분기 들어 다시 줄었다.국토교통부는 올해 1분기 건설공사 계약액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7.9% 감소한 63조1000억원으로 집계됐다고 2일 밝혔다.작년 4분기 들어 1년 만에 증가 전환했다가 다시 감소한 것이다.국가와 지방자치단체 등이 발주하는 공공공사 계약액은 작년 동기 대비 10.1% 증가한 21조4000억원을 기록했다. 반면 민간 공사는 15.0% 감소한 41조7000억원으로..

  • 국토부, 고양→영등포 등 광역버스 준공영제 노선 10개 선정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는 올해 광역버스 준공영제(위탁) 대상 노선으로 10개 노선을 선정했다고 25일 밝혔다. 대광위는 지역자치단체가 신청한 50여개 노선 중에서 지역 간 연결성, 혼잡도, 이용수요 등을 고려해 전문기관의 타당성 평가와 광역버스 노선위원회 심의를 거쳐 노선을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신설 노선은 고양→영등포, 광명→사당역, 안성→문정로데오거리입구, 양주→잠실역, 양평→잠실광역환승센터, 오산→서울역, 용인→서..

  • 우수 건축물 현장 답사 프로그램 참가 희망 청년 모집…내달 12일까지
    국토교통부가 국민의 삶과 도시경관에 중요한 요소인 건축물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건축문화에 대한 공감·소통의 장을 마련한다.국토부는 오는 28일부터 이를 위한 '우수 건축물 현장 답사 프로그램(이하 현장 답사 프로그램)' 사전신청을 받는다고 25일 밝혔다. 이날 오전 10시부터 다음달 12일 오후 6시까지 국토부 누리집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이어 다음달 26일 첫 현장 답사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할 계획이다.이 프로그램에는 건축에 관심 있는 만..

  • "대안 모색하자"…건산연, '건설산업 위기진단과 대응전략' 세미나 개최
    한국건설산업연구원(건산연)이 경기 위축·공사비 상승 등 건설업 위기 상황을 돌파할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하고자 세미나를 개최한다.건산연은 다음 달 11일 오후 3시 서울 강남구 건설회관 3층 대회의실에서 '건설산업의 위기진단과 대응전략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건산연에 따르면 최근 건설업황은 △부동산 경기 위축 △자재 및 인건비 상승 △폐업업체 급증 등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 여기에 △부동산 거래 절벽과 미분양 증가 △부동산 프..
1 2 3 4 5 next bl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