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대착오적 '대학설립준칙주의'… 부실대학 양산 조장"
    대학설립준칙주의는 대학설립 계획부터 최종 설립까지 단계별로 조건을 충족해 교육부의 인가를 받는 인가제와 달리 교지, 교사, 교원, 수익용 기본재산 등 최소 설립 요건을 갖추면 바로 대학 설립을 인가하는 제도를 말한다.1970~1980년대 산업화 당시 경제 호황으로 대학학력 이상의 인력 공급이 모자라는 상황이 1990년대에도 이어지고, 사교육 시장이 확대되자 김영삼 정부는 1994년 대학을 늘려 산업인력을 공급하고, 교육열을 진정시키기 위해 교..

  • 존폐위기 지방大 통합 외치더니… 수도권엔 설립허가 '만지작'
    존폐기로에 서 있는 지방대학들의 '혁신'을 외쳤던 교육부가 뒤에서는 수도권 지역의 대학 설립 절차를 밟아 '인가'가 임박한 것으로 25일 확인됐다.교육부가 최근 인천 서구 서인천대학교(학교법인 분진학원) 설립과 관련한 현장실사를 마치면서, 설립 인가가 기정사실화된 분위기다. 하지만 교육부의 이 같은 방향이 학령인구 감소와 '수도권 블랙홀'로 소멸 위기인 지역과 대학에 대한 혁신 정책과 모순된다는 지적이다.이날 교육계에..
  • 세종대, 엄종화 제15대 총장 선임…임기는 3년
    엄종화 세종대 행정부총장이 세종대학교 제 15대 총장으로 선임됐다. 다음 달 27일에 취임하는 엄 신임총장의 임기는 3년이다.세종대학교를 운영하는 학교법인 대양학원은 지난 20일 이사회를 연 뒤 세종대학교의 제15대 총장으로 현재 세종대 행정부총장을 맡고 있는 엄종화 세종대 물리천문학과 교수를 선임했다고 25일 밝혔다.엄 신임총장은 대구 능인고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에서 물리학 학사, 석사를 받은 후 미국 Northwestern Univers..
  • 한양대 ERICA, 농협과 업무협약…서산 지역 대학생 농촌일손지원 늘린다
    한양대학교 ERICA 캠퍼스가 농협과 업무협약을 맺고 서산 지역에 대학생 농촌 일손을 지원하기로 했다. 한양대학교 ERICA는 지난 19일 충남 서산시에 위치한 서산농업협동조합 대회의실에서 농협중앙회 서산시지부, 서산농업협동조합과 '대학생 농촌일손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이번 협약은 서산 지역 농가 일손 부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지속 가능하고, 상호 유기적인 업무 협력 체계 구축'을 목표로 진행됐다. 한양대 ERICA는..
  • 세종대, '세종뮤지엄 갤러리 2관' 개관 기념 홍용선 작가 초대전
    세종대학교가 세종뮤지엄 갤러리 2관 개관을 기념해 한국화의 대가로 알려진 일사(一沙) 홍용선 작가의 기획초대전을 연다고 25일 밝혔다.세종뮤지엄갤러리는 오는 26일부터 다음 달 14일까지 '스티로폼 속에 새긴 자연'을 주제로 기획초대전을 열고 홍 작가의 독창적인 스티로폼 부조 회화 신작 40여 점을 선보일 계획이다. 세종뮤지엄갤러리는 오는 26일 2관을 개관한다. 세종대학교 대양AI센터 지하1층에 신규 개관하는 세종뮤지엄갤러리 2관은 120평..
  • '2025-2026 충남 방문의 해'성공, "충남이면 충분해"
    충남도와 도의회, 시·군 및 기관·단체가 '2025-2026 충남 방문의 해' 성공을 위해 한마음 한뜻으로 뭉쳤다. 도는 25일 도청 문예회관에서 김태흠 지사를 비롯해 도의회, 15개 시장·군수, 5개 공공기관장, 12개 유관단체장 등 8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남 방문의 해 성공운영과 충남관광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 및 심포지엄을 개최했다.도에 따르면 이날 행사는 1부 홍보대사(앰버서더) 위촉식, 업무협약식에 이어 2부 '지방정부 주..
  • 한양대, 일본 오사카대학교와 치매·돌봄 분야 '맞손'
    한양대학교가 일본 오사카대학교와 치매·돌봄 분야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협력에 나선다.한양대학교 LINC3.0사업단은 지난 18일 서울 성동구 한양종합기술연구원에서 '치매-돌봄 도전과 기회, 한일을 잇다'라는 주제로 '제3회 한일 리빙랩 포럼'을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사업단은 이날 포럼에서 협약식을 열고 일본 오사카대학교 공창기구 사업단과 향후 양기관의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학생 문화 교류 지원, 상호 공동연구 사업 등의 협력 방안..
  • 한양대, 세계 최대 규모 실험음운론 학술대회 '랩폰19' 나흘간 개최
    한양대학교가 실험음운론 분야 세계 최대 규모 학술대회를 연다.한양대학교 음성·언어인지과학연구소는 오는 26일부터 나흘간 서울 성동구 소재 한양대학교 종합기술연구원에서 실험음운론 분야 국제학술행사인 '랩폰19(LabPhon 19)'를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학술대회는 음성학 분야 세계적 석학인 패트리샤 키팅 미국 UCLA 대학 교수의 특별강연으로 시작한다. 이후 페르난다 퍼레이라 미국 UC Davis 대학 교수, 마이클 와그너 캐나다 맥길 대..

  • "대학설립준칙주의, 대학소멸 시대에 안 맞아…부실대학만 양산"
    대학설립준칙주의는 대학설립 계획부터 최종 설립까지 단계별로 조건을 충족해 교육부의 인가를 받는 인가제와 달리 교지, 교사, 교원, 수익용 기본재산 등 최소 설립 요건을 갖추면 바로 대학 설립을 인가하는 제도를 말한다.1970~1980년대 산업화 당시 경제 호황으로 대학학력 이상의 인력 공급이 모자라는 상황이 1990년대에도 이어지고, 사교육 시장이 확대되자 김영삼 정부는 1994년 대학을 늘려 산업인력을 공급하고, 교육열을 진정시키기 위해 교..

  • 서울대 수의과대학, 베트남 안장대학교와 '국립대학교 농업 분야' 프로젝트 진행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은 베트남 호찌민시 국립대학인 안장대학교와 협력해 축산 및 수의학 분야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를 마쳤다고 25일 밝혔다.이번 프로그램은 지난 13일부터 15일까지 진행됐다. 서울대는 '호찌민시 국립대학교 농업 분야 고등교육 강화 프로젝트(SAHED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마련돼 수의학 진단 및 외과 치료 기술에 중점을 뒀다.서울대는 이번 연수에서 수의학 진단 및 외과 치료 기술에 초점을 맞췄다. 서울대 수의대 서강문·최지혜..

  • 송재용 서울대 교수, 예비 경영학자 양성 위해 1억4000만원 기부
    송재용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교수가 자신의 모교에 2008년부터 학사장학금 및 경영대학 발전기금, 드림멘토링 지원금 등 총 1억4000여만원을 기부했다고 25일 밝혔다.서울대학교는 지난 24일 관악캠퍼스에서 감사의 의미를 전하고자 유홍림 총장, 김기현 발전재단 부이사장, 이준환 발전재단 상임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송재용 교수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송재용 교수는 1989년 서울대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미국 펜실베이니아대 경영학 석·박사학위를..

  • 경희대서 '제31회 대한기초의학 학술대회' 개최
    경희대학교는 오는 27~28일 교내 스페이스21에서 '제31회 대한기초의학 학술대회'를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이번 학술대회는 대한기초의학협의회·경희대 의과대학·글로벌백신기술선도사업단이 공동으로 주관하고, 대한의사협회와 대한의학회가 후원한다.학술대회의 주제는 '혁신적 기술과 기초의학의 만남: 융합기초의학의 미래'이다. 기초의학 분야의 최신 연구 동향과 성과를 공유하고, 학문적 교류를 촉진하기 위한 자리다. 학술대회는 다양한 주제의 발표와 포..

  • [단독] 교육부, 대학소멸에 '통합'내세우더니…수도권대 설립 허가 '만지작'(?)
    존폐기로에 서 있는 지방대학들의 '혁신'을 외쳤던 교육부가 뒤에서는 수도권 지역의 대학 설립 절차를 밟아 '인가'가 임박한 것으로 25일 확인됐다.교육부가 최근 인천 서구 서인천대학교(학교법인 분진학원) 설립과 관련한 현장실사를 마치면서, 설립 인가가 기정사실화된 분위기다. 하지만 교육부의 이 같은 방향이 학령인구 감소와 '수도권 블랙홀'로 소멸 위기인 지역과 대학에 대한 혁신 정책과 모순된다는 지적이다.이날 교육계에 따르면, 교육부 대학설립..

  • 경복대 산학협력단, 리빙랩 프로젝트 ‘Kick off’ 세미나 개최…지역현안 해결 나선다
    경복대학교 산학협력단(단장 함도훈)은 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2024년 리빙랩 프로젝트 Kick off 세미나를 지난 19일 지운관 첨단강의실에서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2024 리빙랩 프로젝트는 지역사회 문제를 발굴하여 해결방안을 찾는 지역혁신 프로그램으로 외부 전문가와 협업을 통해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 대학의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고자 운영되고 있다. 본 프로젝트에..

  • '참이슬' 소주 150만병에 위기가구 발굴 라벨 부착
    정부가 소주병 뒷면에 위기가구 발굴을 위한 보조라벨을 부착한다. 이에 따라 정부 지원 혜택을 받는 위기가구 발굴에 도움이 될 것이란 기대가 나온다.행정안전부 스마트복지안전공동체추진단은 하이트진로와 함께 복지 사각지대 발굴을 위해 참이슬 150만병에 '위기가구 발굴' 홍보 라벨을 부착해 7월부터 유통한다고 24일 밝혔다. 행안부와 하이트진로는 참이슬 소주병 뒷면에 '힘들 땐 129 또는 가까운 읍·면·동 사무소에 꼭! 전화 또는 방문하세요' 문..
1 2 3 4 5 next bl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