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투데이 로고
SKT, 6G 이동통신 기술 연구 논문 IEEE 학술지에 게재

SKT, 6G 이동통신 기술 연구 논문 IEEE 학술지에 게재

기사승인 2024. 06. 26. 08:49
SKT
주저자 나민수 SK텔레콤 6G개발팀장(왼쪽에서 두번째)을 비롯해 이번 논문 집필에 참여한 SK텔레콤 구성원들의 모습./제공=SKT
SK텔레콤은 자사 연구진의 6세대 이동통신(6G) 기술 연구 논문이 'IEEE 커뮤니케이션스 매거진'에 게재된다고 밝혔다. 이번 논문은 6G 통신의 비전 수립에 중요한 요소로 고려되는 AI·센싱·주파수 등을 통신 서비스 제공 사업자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설명했다.

26일 SKT에 따르면 IEEE 커뮤니케이션스 매거진은 통신 분야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국제 학술지 중 하나로 꼽힌다.

이번에 게재되는 논문 제목은 '이동통신사 관점에서의 6G'다. 지난해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의 '6G 비전' 권고안 승인 이후 발표한 논문으로, 서울대 박세웅 교수, 경북대 최정식 교수 연구팀과 공동 집필했다. 오는 8월 IEEE 커뮤니케이션스 매거진에 정식 게재될 예정이다.

SKT는 이번 논문에서 '5G 레슨 런드(경험으로 배운 교훈)'를 강조했다. 5G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하고 서비스를 운영한 경험을 바탕으로 6G 시대에 예상되는 서비스를 실현하기 위한 현실적인 요구조건을 학계에 제시한 것이다.

SKT는 이번 IEEE 커뮤니케이션스 매거진 등재와 더불어 한국통신학회 학술대회와 IEEE PIMRC 2024 등 국제학회에도 주저자 및 공동저자로 참여한 논문을 게재하며 6G 진화를 학술 연구 분야에 지속 기여할 계획이다.

류탁기 SK텔레콤 인프라기술담당은 "주요 저널 및 학회 논문 투고를 꾸준히 이어가며 6G에 대한 현실적인 고려사항을 산업계 및 학계에 전파하고 있다"며 "AI 와 통신기술의 결합을 포함한 SKT의 차세대 인프라 진화 기술에 대한 대외 공신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후원하기 기사제보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