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투데이 로고
“도전이 없으면 미래도 없다”…‘도전경영행동학’ 신간 출간

“도전이 없으면 미래도 없다”…‘도전경영행동학’ 신간 출간

기사승인 2024. 06. 22. 10:23
미래 제2의 인생을 어떤 일에서도 좌절하지 않고 대비할 수 있도록 도전행동에 대한 이론과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기술한 책이 출간돼 화제가 되고 있다. 

도전경영행동학(저자 이종관)은 막연하게만 생각했던 도전에 대한 개념을 최초로 학문화시킨 이론서이다. 저자가 직장생활을 거치면서 직접 느끼고 체험한 경험과 실제 활동내용을 위주로 서술했다. 

인류의 역사는 도전의 산물이다. 우리의 삶에서 도전은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며,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거나 낯선 환경에 적응하며, 끊임없이 도전의 물결을 넘어서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매일 우리의 행동은 막연하게 안고 있는 미래에 대한 기대나 소원, 불안이나 꿈에 따라서 좌우된다. 일상적인 삶의 여러 문제들로 인해 참담한 좌절을 맛보고 있는 사람들이 셀 수 없을 만큼 많을 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도전하고자 하는 마음이 없거나, 도전정신이 아무리 풍부하다고 해도 실천하는 툴(TOOL)이 없다면 공염불이 되고 만다.

저자 이종관은 “도전이 없으면 미래도 없다”며 “자신의 삶을 가치 있게 만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도전행동 개념 및 이론 정립에 많은 것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본서는 총 4장으로 구성됐다. 각 장의 특성을 파악하고 읽는다면 전체 맥락을 이해하고 적용하는데 편리할 것이다. 목차를 보며 자신의 필요에 따른 장을 먼저 읽어도 무난하다.

첫째 장은 도전정신과 창조적 사고의 개념을 정립했다. 나는 도대체 누구인지 참된 자신을 찾고 자신의 강점을 찾아 자아실현의 의미를 되새기고, 사고의 혁신을 통한 자기계발을 실현하기 위한 내용을 위주로 서술했다.

둘째 장은 도전경영행동학의 이론적 배경과 원리를 살펴보았다. 도전경영은 어디까지나 자기 자신이 출발점이기 때문에 셀프경영을 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수 지식은 목표관리와 시간관리에 대한 중요성과 속성, 특성을 중심으로 설명했다.

셋째 장은 도전경영행동학에서 가장 중요한 실천적인 툴(Tool)에 대한 설명이다. 아무리 뛰어난 재주를 가졌다 하더라도 공인된 자격을 인증 받지 못한다면 공든 탑이 무너질 수가 있는 법이다. 그에 따른 자격인증제도, 지적재산권 및 특허관리를 소개하고, 기록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리고 자신의 잠재된 아이디어에 대한 발상의 전환과 문제해결 기법을 체계적으로 설명했다.

넷째 장은 도전경영행동학의 실제적인 응용과 실제 사례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도전사례에서 대표적인 산업혁명의 의의와 특징을 자세히 기술했다. 과거를 알고 미래를 대비할 수 있는 시각을 넓힐 수 있도록 정리를 했다. 그리고 대한민국기록분야그랜드마스터가 실천적으로 걸어온 길을 도전사례를 통하여 알아봄으로써,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길을 만들어 가는 이야기는 신선한 자극이 될 것이다.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도 가져다 줄 것이며, 내일을 새롭게 설계하는 재미에 빠지는 것도 의미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도전한국인본부 조영관 상임대표가 감수를 하여 책의 완성도를 높였다. 도전한국인 출판사에서는 지속적으로 ‘도전학’ 시리지를 연말까지 10권이상 출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저자 이종관은 LG그룹으로 입사하여 현대미포조선을 거쳐 현대백화점그룹 인재개발원장(임원), 국립 한경대 교수, 노동고용부 대한민국산업현장교수(HRD,품질관리)를 역임했다. 현재는 대학원 및 기업체에 출강하여 ‘인상마케팅’을 강의하고 있다. 또한 대한민국기록분야그랜드마스터(대한민국최고기록인증 20개, 세계최고기록인증 3개)이기도 하다.                       

주요 학력으로는 한양대학교 공대 공학사, 연세대학교 경영학석사, G.A.U.F, ARANETA대 경영학박사(최우수논문상), 국립 ULAANBAATAR대 철학박사(최우수논문상)학위를 받았다.

‘도전경영행동학’ 저자 이종관

후원하기 기사제보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